손가락 관절염 증상으로는 손가락 마디가 붓거나 저림 등이 있습니다. 어떤 때는 괜찮다가 또 어떤 때는 아프고를 반복하진 않으셨나요? 손가락 통증이 일회성이 아닌 반복적이거나 지속적이라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치료를 받기 전에 어떤 질환인지 정확한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정확한 진단이 먼저 돼야 그다음에 그에 맞는 치료를 받고 상태가 호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1. 손가락 관절염이란
손가락 관절염이란, 손가락 관절 사이의 연골이 닳아 없어져 뼈끼리 충돌이 발생하면서 염증이 생긴 것을 뜻합니다. 이 원인으로는 대표적으로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방금 설명한 것과 같이, 노화 또는 손가락의 잦은 사용으로 관절 사이의 연골이 닳아 없어져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다음으로 대표적인 관절염은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우리 몸을 보호해 줘야 하는데 이 체계에 이상이 생겨 되려 우리 몸을 공격하여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보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초기 진단과 정확한 진단이 제일 중요합니다.
2. 손가락 관절염 증상
퇴행성 관절염 및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은 사실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오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처음에 진단할 때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단하여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했는데 상태가 호전되지 않아서 다시 검사해보니 류마티스 관절염이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정확한 진단의 중요성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돌아와서 손가락 관절염 증상을 보겠습니다. 관절염 증상은 대표적으로 5가지가 있습니다.
- 손가락 관절염 증상
- 손가락 마디가 붓는다.
- 손가락 관절이 저리고 욱신거린다.
- 손가락 마디가 부어 손이 뻣뻣해진다.
- 통증 부위에 열감이 있다.
- 손가락 마디가 툭 튀어나와 두꺼워진다.
위의 5가지가 손가락 관절염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들입니다. 아침마다 손이 붓고 뻣뻣하고 낮이 되면 부기는 빠졌는데 욱신거리고 저린 경우가 많은데요. 이게 참 고통스럽고 신경 쓰이고 불편합니다.
특히, 컴퓨터 또는 손 사용이 많은 직업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는 힘들고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초기에는 단순히 붓고 가끔씩 아픈 정도인데 이게 시간이 지나면 통증의 시간 자체도 길어지고 손가락 마디가 두꺼워지게 됩니다.
단순 퇴행성 관절염이라면 이 정도에서 더 심하게 가진 않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이라면 그대로 방치할 경우, 손가락이 휘는 변형이 일어날 수 있어서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3.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그럼 이렇게 아프고 신경 쓰이고 불편한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과연 무엇일까요??
손가락 관절염 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하는 치료와 수술 치료가 있습니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은 웬만하면 수술까지 가지 않아도 상태를 호전시키거나 완치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의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는 약물 치료와 주사 치료, 그리고 체외 충격파 치료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강도 레이저 치료, 도수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들은 손가락 관절 통증을 줄여주고 해당 부위의 혈류량을 늘림으로써 염증을 제거해 주는 치료입니다. 보통이면 이 정도만 해도 상태가 호전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해도 상태가 나아지지 않고 계속 아프기만 하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류마티스 관절염에 맞는 치료를 받았다면 다행이지만, 정확한 진단이 이뤄지지 않아 시간을 지연시키는 일도 발생하는데요.
어쨌든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도 약물 치료와 주사 치료가 대표적입니다. 물론 사용하는 약물이 다릅니다. 병원마다 또 다르고요. 그래서 관절 치료 병원을 잘 알아보고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퇴행성 관절염보다 더욱 심한 질환으로 빠른 시간 안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정말 최대한 치료를 미뤄도 2년 안에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연결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우리 몸 전체를 공격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손가락만 아팠지만, 시간이 지나면 손목, 발목, 무릎 등 우리 몸의 대표적인 관절에 까지 염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는 최대한 빨리 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질환은 완치가 사실상 조금 어려운 질환입니다. 물론 어렵다고 해서 100%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완치 판정을 받기는 힘들다는 말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분들은 짧게 치료받고 끝나는 것이 아니고 꾸준하고 장기적인 치료를 받고 관리를 해야 상태를 더 이상 악화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관절염에 좋은 습관
손가락 관절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관리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치료는 치료대로 받지만, 일상생활에서도 관리를 해야 그 상태가 호전될 가능성이 큽니다.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관리 습관은 손가락을 가벼운 강도로 쓸어 당겨주고 손을 터는 겁니다. 이는 부기를 빼주고 마사지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전에 따뜻한 물에 손을 담가 찜질해 주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동안 고생한 손가락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는 건 염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손가락 마디 통증이 느껴질 때 확인해야 할 2가지 보러 가기
5. 끝으로
오늘은 이렇게 손가락 관절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의 가장 대표적인 질환은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이 두 질환이 의심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쏘팔메토의 효능 - 남자에게 사랑받는 이유 (4) | 2023.08.24 |
---|---|
전립선 비대증 치료 및 증상 - 자연 치유 가능할까? (0) | 2023.08.22 |
퇴행성 관절염 증상 및 치료법 - 이것만 기억하세요 (0) | 2023.08.21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및 치료법 깔끔 정리 (0) | 2023.08.19 |
손가락 마디 통증 - 2가지 확인해 보셨나요? (0) | 2023.08.17 |